비즈니스 소유자나 마케팅 담당자는 고객 충성도를 구축하는 것이 장기적인 성공의 핵심이라는 것을 알고 있습니다
하지만 어떻게 하면 고객이 계속해서 재방문하도록 만들 수 있을까요?
사람들이 자신에게 도움을 준 사람에게 보답해야 할 의무를 느낀다는 상호주의의 원칙을 활용하는 것입니다
이 게시물에서는 마케팅에서 상호주의(호혜성)을 어떻게 활용할 수 있는지 살펴보고, 마케팅 활동에서 더 많은 것을 주고받는 방법에 대한 몇 가지 팁을 제공합니다
호혜성은 전 세계 인류 사회에서 지켜져 온 사회적 규범 즉,
누군가가 우리를 위해 무언가를 해주면 우리도 그에 대한 보답으로 무언가를 해줘야 한다고 생각하는 것인데요
이 규범은 인간의 심리에 깊이 뿌리내리고 있으며, 행동의 강력한 원동력이 되는 것으로 밝혀졌습니다
마케팅에서 호혜성은 고객 충성도를 구축하는 데 사용될 수 있습니다
고객에게 무언가를 제공함으로써 고객의 구매하게하거나 다른 사람에게 추천하거나
기타 방식으로 브랜드를 지지함으로써 보답해야 한다는 의무감을 조성할 수 있습니다
많은 기업이 고객 충성도를 구축하기 위해 호혜성을 성공적으로 활용하고 있습니다
예를 들어, Amazon은 연간 구독료를 지불하는 대신 Prime 회원에게 2일 무료 배송 서비스를 제공합니다
이를 통해 프라임 회원은 구독 비용을 '보상'하기 위해 아마존에서 더 많은 구매를 해야 한다는 의무감을 갖게 됩니다.
또 다른 예는 한국 뷰티 브랜드인 이니스프리입니다
이니스프리는 재활용을 위해 제품의 빈 용기를 가져오는 고객에게 무료로 마스크를 제공합니다
이는 고객의 재활용을 장려할 뿐만 아니라 브랜드에 대한 감사와 의무감을 불러일으킵니다
다음은 호혜성을 활용하여 고객 충성도를 구축하기 위한 몇 가지 팁입니다:
고객에게 의무감을 조성하려면 고객이 가치 있다고 인식하는 무언가를 제공해야 합니다
무료 제품, 할인 또는 개인화된 서비스가 될 수 있습니다
고객은 자신의 충성도에 대한 대가로 무엇을 얻을 수 있는지 알아야 합니다
무엇을 제공하고 고객이 이를 어떻게 활용할 수 있는지 명확하게 전달해야 합니다
고객에게 무언가를 약속했다면 반드시 그 약속을 이행해야 합니다
약속을 지키지 않으면 고객과의 관계가 손상되고 브랜드에 대한 의무감이 줄어들 수 있습니다
다른 사람들이 여러분의 호혜적 노력으로 혜택을 받는 것을 보게 되면 충성도가 눈덩이처럼 불어나는 효과를 얻을 수 있습니다. 고객 추천이나 리뷰와 같은 사회적 증거를 사용하여 잠재 고객에게 상호주의 노력이 효과적이라는 것을 보여주세요
호혜성은 진정성이 있을 때 가장 효과적입니다
고객이 브랜드가 고객을 조종하려는 것처럼 느껴지면 브랜드에 대한 의무감을 느끼지 못할 가능성이 높습니다
호혜성(상호주의)은 고객 충성도를 구축하는 강력한 도구입니다
고객에게 가치 있는 무언가를 제공함으로써 고객이 브랜드에 보답해야 한다는 의무감을 갖게 할 수 있습니다
무료 제품, 맞춤형 서비스, 할인 등 어떤 것이든 상호성은 고객과 장기적인 관계를 구축하는 데 도움이 될 수 있습니다.
이 게시물에 설명된 팁을 따라 지금 바로 마케팅 활동에 호혜성을 활용할 수 있습니다
약간의 창의력과 노력만 있다면 고객을 충성스러운 팬으로 만들어 계속해서 브랜드를 다시 찾을 수 있도록 만들 수 있습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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