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잠재의식 구매 과학의 잠금 해제: 신경 마케팅이 마케팅 전략을 혁신하는 방법

마케팅 용어의 이해

by 심리의 뇌 2023. 3. 28. 12:30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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마케팅은 타겟 청중에게 메시지를 전달하고 특정 행동을 취하도록 설득하는 것입니다

그러나 전통적인 마케팅 방법은 사람들과 깊고 감정적인 수준에 못미쳐 실패하는 경우가 많습니다

그렇기에 이를 넘어서고자 뉴로 마케팅(neuro marketing)이 나오게 되었습니다

뉴로 마케팅은 신경 과학 및 심리학의 통찰력을 사용하여 두뇌가 작동하는 방식을 이해하고 사람들이 구매하도록 동기부여를 합니다

이번에는 뉴로 마케팅이 무엇인지, 어떻게 작동하는지, 마케팅 성공을 위해 어떻게 사용할 수 있는지 살펴보겠습니다.


뉴로 마케팅이란?

뉴로 마케팅은 뇌가 마케팅 자극에 어떻게 반응하는지 연구하는 학문입니다

신경 과학, 심리학 및 마케팅을 결합하여 사람들이 결정을 내리는 방법과 구매 동기를 이해합니다

두뇌 활동 및 기타 생리적 반응을 분석함으로써 뉴로마케터는 소비자에게 무엇이 공감하고 그렇지 않은지에 대한 통찰력을 얻을 수 있습니다

신경 마케팅 연구는 의식과 잠재 의식의 두 가지 범주로 나눌 수 있습니다

의식 연구사람들에게 선호도와 의견을 묻는 것과 관련이 있으며,

잠재 의식 연구사람들의 의식적인 인식 없이 사람들의 뇌가 자극에 어떻게 반응하는지 살펴봅니다

잠재 의식 연구는 사람들의 의식적 편견을 우회하고 진정으로 동기를 부여하는 핵심에 도달하기 때문에 종종 더 효과적입니다

신경 마케팅은 어떻게 작동하나요?

신경 마케팅 기술은 광고, 포장 및 가격 책정을 포함한 다양한 마케팅 전략을 테스트하는 데 사용할 수 있습니다

  1. 기능적 자기 공명 영상(fMRI)
    : fMRI는 뇌의 다른 영역으로의 혈류 변화를 측정하는 뇌 영상 기술입니다
    신경마케터는 fMRI 데이터를 분석하여 다양한 마케팅 자극에 반응하여 뇌의 어느 부분이 활성화되는지 확인할 수 있습니다
    예를 들어 Journal of Marketing Research에 발표된 연구에 따르면 감정적인 콘텐츠가 강한 광고는 긍정적인 감정 및 기억과 관련된 뇌의 보상 센터를 활성화합니다
    이것은 감성 광고가 순전히 정보성 광고보다 더 효과적일 수 있음을 시사합니다

  2. 시선 추적
    : 시선 추적 기술은 사람들이 콘텐츠를 볼 때 어디를 보는지 측정합니다
    뉴로마케터는 시선 추적 데이터를 분석하여 마케팅 메시지의 어떤 요소가 사람들의 관심을 끌고 어떤 요소가 무시되는지 식별할 수 있습니다
    예를 들어 Journal of Advertising Research에 발표된 연구에 따르면 광고에 사람의 얼굴을 추가하면 광고 효과가 크게 증가할 수 있습니다
    시선추적 데이터는 사람들이 광고의 다른 요소보다 얼굴을 보는 데 더 많은 시간을 보낸다는 것을 보여주었으며 이는 얼굴이 강력한 관심을 끄는 요소임을 시사합니다.

  3. SCR(Skin Conductance Response)
    : SCR은 감정적 각성의 변화와 관련된 피부 전도도의 변화를 측정합니다
    뉴로마케터는 SCR을 측정하여 어떤 마케팅 메시지가 가장 강한 정서적 반응을 이끌어내는지 식별할 수 있습니다
    예를 들어 Journal of Consumer Research에 발표된 연구에 따르면 소비자는 광고되는 제품을 기억하지 못하더라도 강한 감정적 반응을 이끌어내는 광고를 기억할 가능성이 더 높습니다
    이는 광고 효과에 있어 정보성 콘텐츠보다 정서적 영향이 더 중요함을 시사한다.

신경 마케팅을 어떻게 사용할 수 있습니까?

이제 신경 마케팅이 작동하는 방식을 살펴보았으므로 이러한 통찰력을 마케팅 활동에 적용하는 데 사용할 수 있는 몇 가지 구체적인 전략을 살펴보겠습니다.

  • 감정 활용
    : 우리가 본 것처럼 감정적인 광고는 순전히 정보를 제공하는 광고보다 더 효과적입니다

    감성적인 콘텐츠를 사용하여 잠재고객과 더 깊이 소통하고 메시지를 더욱 기억에 남도록 만드세요

  • 메시지 단순화
    : 사람들의 집중 시간은 제한되어 있으므로 메시지를 가능한 한 간단하고 명확하게 만드는 것이 중요합니다

    명확한 언어와 시각 자료를 사용하여 이해하기 쉬운 방식으로 메시지를 전달하세요

  • 대비 만들기
    : 우리의 두뇌는 대비를 인식하도록 연결되어 있으므로 이점을 활용하십시오

    예를 들어 특정 제품이나 제안에 대한 관심을 끌고 싶다면 대비되는 색상이나 글꼴을 사용하여 눈에 띄게 만드세요

  • 사회적 증거 활용
    : 사람들은 군중을 더 신뢰하고 따를 가능성이 높습니다

    인플루언서나 전문가의 고객 리뷰, 평가 또는 보증을 강조하여 마케팅에서 사회적 증거를 사용하십시오

  • 시각 자료 사용
    : 시각 자료는 텍스트보다 두뇌에서 더 빠르고 쉽게 처리되므로 이를 사용하여 메시지를 전달하십시오

    고품질 이미지나 동영상을 사용하여 제품이나 서비스를 선보이고 대상 고객에게 더 매력적으로 보이도록 만드세요

  • 긴박감 만들기
    : 사람들은 긴박감을 느낄 때 그에 대한 조치를 취할 가능성이 더 큽니다

    제한된 시간 동안만 제공하거나 "재고가 10개밖에 남지 않았습니다."와 같이 희소성을 강조하여
    마케팅에 긴급성을 사용해보세요

이러한 신경 마케팅 전략을 마케팅 활동에 적용하면 대상 고객과 더 잘 연결하고 메시지를 더 기억에 남게 만들고 리드를 고객으로 전환할 가능성을 높일 수 있습니다.

 


결론적으로 뉴로 마케팅은 뇌가 어떻게 작동하고 무엇이 사람들의 구매 동기를 유발하는지에 대한 강력한 통찰력을 제공합니다. 신경마케터는 fMRI, 시선 추적, SCR과 같은 기술을 사용하여 사람들이 다양한 마케팅 자극에 어떻게 반응하는지 더 깊이 이해할 수 있습니다

이러한 통찰력을 마케팅 활동에 적용하면 깊고 감정적인 수준에서 잠재 고객과 연결되는 보다 효과적인 캠페인을 만들 수 있습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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