우리는 결정을 내릴 때 결론에 도달하기 전에 찬반 양론을 신중하게 따져 합리적으로 내린다고 생각합니다
실제로는 우리의 결정이 프레임 효과로 알려진 것을 포함하여 다양한 편향의 영향을 받는 경우가 많습니다.
프레이밍(액자) 효과(Framing Effect)는 정보가 제시되는 방식이 우리가 결정을 내리는 방식에 상당한 영향을 미칠 수 있다는 생각을 말합니다
특히, 정보가 제시되는 방식은 제시된 실제 정보가 동일한 경우에도 우리가 내리는 선택에 영향을 미칠 수 있습니다
프레이밍 효과가 무엇인지, 어떻게 작동하는지, 그리고 그것이 우리의 의사 결정에 어떤 영향을 미칠 수 있는지에 대한 몇 가지 예를 자세히 살펴보시죠
프레이밍 효과를 이해하려면 간단한 예부터 시작하는 것이 좋습니다
여기 의료 절차에 대한 두 가지 옵션이 있습니다.
옵션 A는 90%의 성공률을 가지고 있고 옵션 B는 10%의 실패율을 가지고 있습니다
언뜻 보기에 이 두 옵션이 동일하다고 생각할 수 있습니다
결국 90%의 성공률은 10%의 실패율과 같습니다. 맞습니까?
그러나 연구에 따르면 이러한 옵션의 프레임이 사람들이 선택하는 옵션에 상당한 영향을 미칠 수 있습니다
옵션 A(성공률 90%)가 제시되면 옵션 B(실패율 10%)가 수학적으로 동등하더라도 사람들은 그것을 선택할 가능성이 더 높습니다
성공률 대 실패율로 옵션이 제시되는 방식이 사람들의 다양한 정신적 연관성과 감정을 유발하여 다양한 선택으로 이어지기 때문입니다
이 예는 프레이밍 효과를 설명하지만 이 편향이 나타날 수 있는 유일한 방법은 아닙니다
정보를 구성할 수 있는 다양한 방법이 있으며 각각 의사 결정에 잠재적인 영향을 미칠 수 있습니다.
우리의 의사 결정에 영향을 미칠 수 있는 여러 가지 유형의 프레이밍이 있습니다
프레이밍 효과는 의료에서 정치, 마케팅에 이르기까지 다양한 맥락에서 광범위하게 연구되었습니다
프레이밍 효과가 미묘하고 무의식적인 방식으로 우리의 의사 결정에 영향을 미칠 수 있다는 점을 감안할 때
이러한 편향을 인식하고 이를 극복하기 위한 조치를 취하는 것이 중요합니다
결론적으로 프레이밍 효과는 다양한 맥락에서 우리의 의사 결정에 영향을 미칠 수 있는 강력한 편향입니다
프레이밍이 작동하는 방식을 이해하고 이를 극복하기 위한 조치를 취함으로써 보다 합리적이고 정보에 입각한 결정을 내릴 수 있습니다
환자에게 치료 옵션을 제시하는 의료 제공자이든, 소비자가 제품을 구매하도록 설득하려는 마케팅 담당자이든, 개인적인 결정을 내리려는 사람이든 프레임 효과를 인식하면 더 나은 선택을 하는 데 도움이 될 수 있습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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